특허권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상품번호 2020040109435548
IPC 한국(KO) 등록
출원번호 1020160081528
등록번호 1018000020000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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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거래는 양방향 경매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기술을 매수한 당사자는 거래금액의 전부 혹은 10퍼센트(%)를 당일 본원에 입금하여야 하며, 10% 나머지 잔금은 거래일로부터 2일 이내(거래일 익일)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만약 위 지정 기간내에 매수자가 입금하지 않으면 거래는 무효가 되며, 잔금도 기한내에 입금되지 않으면 매도자로 귀속됩니다. 이는 매도자의 기한의 이익상실을 보장함 입니다.

기술거래의 수수료는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산업통상자원부령 제48호 의거 기술이전 금액의 13퍼센트∼기술이전 금액의 17.5퍼센트로 되어있지만, 본 거래사이트에서는 매도‧매수인 각각 10%로 합니다.
이때 매수인의 매수금액(당사로 입금되는 금액)에서 수수료 각각10% 인 20%를 공제한 후 매도인에게 계좌이체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권리이전(특허)비용은 기술양수인(매수자)부담이며 그 비용은 별도입니다.

 
본 발명은 선박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단순히 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려운 데 더하여 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인해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Closest Point of Approach) 및 TCPA(Time to 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모든 방향의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방사형 그래프(rose diagram)를 이용하여, 자선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 의해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CPA, TCPA 정보 및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도록 구성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이 제공된다.

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에 있어서,대상구역이 설정되는 단계;설정된 상기 대상구역 내의 모든 선박들에 대한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상기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입력된 모든 선박에 대하여 방위(bearing)가 계산되는 단계;상기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입력된 모든 선박에 대하여 CPA(Closest Point of Approach) 및 TCPA(Timeto CPA)가 계산되는 단계;계산된 상기 방위, 상기 CPA 및 상기 TCPA에 근거하여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가 계산되는 단계;각각의 선박에 대하여 계산된 상기 방위별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처리가 컴퓨터나 전용의 하드웨어에 의해 수행되도록 구성되고,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상기 방위가 계산되는 단계에서 산출된 각 선박의 방위에 근거하여, 상기 방사형 그래프에서 막대그래프의 방위가 대상 선박간의 방위(bearing)를 나타내도록 하고, 상기 방위별 충돌 위험도가 계산되는 단계에서 산출된 각선박의 방위별 충돌 위험도에 근거하여, 이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막대그래프의 길이가 대상 선박간의 충돌 위험도를 나타내도록 하는 동시에,(여기서, l은 막대그래프의 길이이고, k1은 상수이며, CPA ≥ 0임)이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CPA 시간의 최대 및 최소값을 RGB 값으로 변환하여 충돌 위험이 가장 높은 단계를빨강색(RGB 225, 0, 0)으로 나타내고 안전한 단계를 녹색(RGB 0, 255, 0)으로 나타내는 것에 의해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에 따라 상기 막대그래프의 색상을 단계별로 맵핑(mapping) 하여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여기서, Cr, Cg, Cb는 각각 상기 막대그래프의 R, G, B 값이고, k2 및 k3는 상수이며, TCPA ≥ 0 임)자선을 중심으로 미리 정해진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되므로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상기 대상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동시에, 막대그래프의 길이가 CPA 정보를 나타내고 막대그래프의 색상이 TCPA 정보를 나타내는 것에 의해 단일의 그래프에서 CPA와 TCPA 정보를 모두 확인 가능하므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판단이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은,기존의 전자해도 시스템이나 항해 안내시스템과 연동 또는 내장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대상구역을 설정하는 단계는,사용자가 직접 상기 대상구역이나 범위를 입력하거나, 미리 설정된 내용 또는 해당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전자해도 시스템이나 안내시스템에서 현재 표시되고 있는 전자해도의 범위에 따라 상기 대상구역이 자동으로 결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상기 선박정보는,설정된 상기 대상구역 내의 모든 선박들에 대한 위도, 경도, 속도, 침로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청구항 5
삭제
청구항 6
삭제
청구항 7
삭제
청구항 8
삭제
청구항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전자해도나 항해 안내시스템에 표시되는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청구항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은,자선을 기준으로 상기 대상구역 내의 타선에 대해서 충돌 위험도를 표시하는 동시에, 암초 지역이나 위험지역및 접근제한구역을 포함하는 고정점에 대한 충돌위험도도 함께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청구항 11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4항, 청구항 9항 및 청구항 10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해도 시스템.
청구항 12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4항, 청구항 9항 및 청구항 10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해 안내시스템.
청구항 13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4항, 청구항 9항 및 청구항 10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관제 시스템.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선박의 항해중에 다른 선박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0001]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단순히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려운 데 더하여 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인해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Closest Point of Approach) 및 TCPA(Time to 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모든 방향의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방사형 그래프(rose diagram)를 이용하여, 일정 범위 내에 항해중인 모든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새로운 구성의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에 관한 것이다.
[0003] 또한, 본 발명은, 상기한 바와 같이 단순히 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이고 신속한 인지가 용이하지 못하고, 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여 다른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선박 충돌회피 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선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CPA, TCPA 정보 및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표시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최근, 선박에 각종 전자 항해장비가 탑재됨에 따라 기존의 종이로 [0005] 된 지도나 해도를 대신하여 전자해도(Electronic Navigational Chart; ENC)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전자해도(ENC)는, 국제수로기구(IHO)가 제정한 디지털 수로데이터 교환표준(S-57)에 따라 제작되고, 이와 같이 S-57에 따라 제작된 데이터를 서로다른 이기종 간의 컴퓨터에 전송할 때에는 ISO/IEC 8211 규약에 따라 전송하도록 구성된다.
[0007] 또한, 일반적으로, 대형 선박에 탑재되는 전자해도 표시시스템(ECDIS)은 이러한 전자해도를 그대로 사용 가능하나, 중소형 선박에 탑재되는 간이 전자해도 시스템(ECS)이나 선박 자동추적장치(ATA), GPS 플로터(plotter), 모바일 항해장비 등에는 전자해도의 데이터베이스를 각각의 목적에 맞게 최적화하여 사용되며, 최근의 선박들은이러한 전자해도를 이용하여 항로의 결정 및 다른 선박과의 충돌 방지를 위한 전자 항법시스템을 탑재하여 항해를 실시하고 있다.
[0009] 더 상세하게는, 상기한 바와 같은 전자해도 및 이를 이용한 선박의 항해 및 충돌방지 시스템에 관한 종래기술의예로는, 예를 들면, 한국 등록특허공보 제10-0562216호에 따르면, 전자해도의 데이터를 레코드별로 메모리에 분리 저장하는 전자해도 파일의 분리저장단계; 메모리상에 저장된 데이터 중 데이터구조와 정의를 설명하는DDR(Data Set Descriptive Records)을 최적화하는 단계; 데이터의 일반정보 확인, 데이터구조에 관한 일반정보,데이터 해석에 필요한 파라미터 정보를 나타내는 메타 레코드를 최적화하는 단계; 전자해도의 각 필드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을 독취하는 방법 및 크기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레코드 리더 및 디렉토리(record LeaderDirector) 최적화 단계; 레코드가 나타내는 오브젝트에 대한 전 세계적으로 유일한 식별자를 가지도록 하는 필드인 Feature Record의 FOID(Feature Object Identifier) 최적화 단계; 공간정보의 속성을 나타내는 VectorRecord의 ATTV(Vector Record Attribute Field)의 최적화 단계를 각각 수행하여, 중소형 선박 등의 추적장치,항법장치, 항적기록장치, 모바일 항해장비에 탑재되어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간이 전자해도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국제공인 전자해도를 이용한 선박 자동 추적시스템용 간이 전자해도 제작방법이 제시된 바 있다.
[0011] 또한, 상기한 바와 같은 전자해도 및 이를 이용한 선박의 항해 및 충돌방지 시스템에 관한 종래기술의 다른 예로는, 예를 들면, 한국 등록특허공보 제10-1275277호에 따르면, 전자해도 정보와 자선과 타선의 운항정보 및 자선계획경로를 입력받는 입력부; 입력부에 입력된 전자해도정보, 운항정보 및 자선계획경로에 따라 가항항로에사각단위항로를 생성하고 사각단위항로 내의 피항항로를 계산하는 계산부; 및 계산부에서 계산된 피항항로를 전자해도에 표시하는 표시부를 포함하여, 연안 근처의 가항항로에서 선박이 입출항 운항시 해안선과의 충돌, 항로침범, 타선박과의 충돌 위험이 발생하였을 때, 가항항로 내 피항경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각단위항로 생성기법을 이용한 가항항로 내 선박 피항 항로 탐색 지원 시스템이 제시된 바 있다.
[0013] 아울러, 상기한 바와 같은 전자해도 및 이를 이용한 선박의 항해 및 충돌방지 시스템에 관한 종래기술의 또 다 예로는, 예를 들면, 한국 등록특허공보 제10-1376928호에 따르면, 항로표지의 다양한 속성들을 직관적으로표시할 수 있도록 전자해도 기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구성하여 최적의 항로표지를 배치하고 이를 검증해 볼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등질, 등고, 광달거리 등 항로표지의 다양한 속성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배치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는 전자해도 기반의 항로표지 배치 관리 시스템 및 방법이 제시된 바 있다.
[0015] 더욱이, 상기한 바와 같은 전자해도 및 이를 이용한 선박의 항해 및 충돌방지 시스템에 관한 종래기술의 또 다른 예로는, 예를 들면, 한국 공개특허공보 제10-2015-0050766호에 따르면, 항해중인 선박의 위치와 주변 지리정보를 취합하여 GPS 기반의 항로설정을 위해 취합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상에 표시하는 전자해도와, 전자해도 상의 위험물에 대한 인지와 회피 경로를 표시하여 선박의 충돌회피를 지원하는 서포트부를 포함하여, 자동인식 장치로부터의 타선 정보와 함께 전자해도 상의 위험 물표에 대한 자동인식을 통하여 주어진 항로상에서의 위험물에 대한 자동 인지와 통항 폭을 고려한 회피 경로를 지원하여 작업자의 의사결정을 서포트 하도록 구성되는 전자해도정보시스템 기반의 충돌위험 인식 및 충돌회피 지원장치가 제시된 바 있다.
[0017] 상기한 바와 같이, 종래, 전자해도와 이를 이용한 선박의 항해 안내 및 충돌방지 시스템에 대하여 여러 가지 기술내용들이 제시된 바 있으나, 상기한 바와 같은 종래기술의 전자해도 및 이를 이용한 시스템들은 다음과 같은문제점이 있는 것이었다.
더 상세하게는, 종래기술의 전자해도 표시시스템(ECDIS) 및 이를 이용한 항해 [0019] 시스템들은, 대부분 항로나 주변지역에 대한 정보 및 타 선박과의 거리 등과 같은 각종 항해정보를 해당 시각에서의 값을 기준으로 단순히 전자해도 상에 나열하는 방식에 그치는 것으로, 화면 구성이 복잡하고 시간에 따른 변화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움으로 인해 항해사가 이러한 화면을 통하여 원하는 정보만을 한눈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아보기가 용이하지못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0021] 또한, 종래, 일반적으로, 선교의 항해사 또는 선박 교통관제센터의 관제사는 선박의 충돌 상황을 예측하기 위한방법으로서 대상 선박과의 CPA(Closest Point of Approach) 및 TCPA(Time to CPA) 정보를 이용하고 있으나, 이러한 CPA 및 TCPA 정보는 단순히 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인 상황파악이 용이하지 못한 단점이 있는데 더하여,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인해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0023] 아울러, 특히, 충돌사고는 상황인지를 위한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상기한 바와 같이 직관적이고 신속한 인지가 어렵고 주변의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신속히 조회하기에도 용이하지 못한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방법은 선교나 관제센터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0025] 따라서 상기한 바와 같이, 단순히 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이고 신속한 인지가 용이하지 못하고, 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여 다른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선박 충돌회피 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는, 일정 범위 내에 항해중인 모든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새로운 구성의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아직까지 그러한 요구를 모두만족시키는 장치나 방법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0027] [선행기술문헌]
[0028] 1. 한국 등록특허공보 제10-0562216호 (2006.03.13.)
[0029] 2. 한국 등록특허공보 제10-1275277호 (2013.06.10.)
[0030] 3. 한국 등록특허공보 제10-1376928호 (2014.03.14.)
[0031] 4. 한국 공개특허공보 제10-2015-0050766호 (2015.05.11.)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0033] 본 발명은 상기한 바와 같은 종래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으로,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단순히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려운 데 더하여 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인해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모든 방향의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방사형 그래프(rose diagram)를 이용하여, 일정 범위내에 항해중인 모든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위험도 표시방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0035] 또한,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상기한 바와 같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렵고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신속하게 조회하기가 용이하지 못한 단점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위험도 표시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선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CPA, TCPA 정보 및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으므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한 바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발명에 따르면, 방사형 그래프를 [0037]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에 있어서, 대상구역이 설정되는 단계; 설정된 상기 대상구역 내의 모든 선박들에 대한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 상기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입력된 모든 선박에 대하여 방위(bearing)가 계산되는 단계; 상기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입력된 모든 선박에 대하여 CPA(Closest Point of Approach) 및 TCPA(Time toCPA)가 계산되는 단계; 계산된 상기 방위, 상기 CPA 및 상기 TCPA에 근거하여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가 계산되는 단계; 각각의 선박에 대하여 계산된 상기 방위별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처리가 컴퓨터나 전용의 하드웨어에 의해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자선을 중심으로 미리 정해진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 의해 대상 선박을지정할 필요 없이 상기 대상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이 제공된다.
[0039] 여기서, 상기 방법은, 기존의 전자해도 시스템이나 항해 안내시스템과 연동 또는 내장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0041] 또한, 상기 대상구역을 설정하는 단계는, 사용자가 직접 상기 대상구역이나 범위를 입력하거나, 미리 설정된 내용 또는 해당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전자해도 시스템이나 안내시스템에서 현재 표시되고 있는 전자해도의 범위에 따라 상기 대상구역이 자동으로 결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0043] 아울러, 상기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상기 선박정보는, 설정된 상기 대상구역 내의 모든 선박들에 대한위도, 경도, 속도, 침로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0045] 더욱이,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 상기 방위가 계산되는 단계에서 산출된 각 선박의 방위에 근거하여, 상기 방사형 그래프에서 막대그래프의 방위가 대상 선박간의 방위(bearing)를 나타내도록 하고, 상기 방위별 충돌 위험도가 계산되는 단계에서 산출된 각 선박의 방위별 충돌 위험도에 근거하여, 상기 막대그래프의길이가 대상 선박간의 충돌 위험도를 나타내도록 하여,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의형태로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0047] 여기서,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 이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막대그래프의 길이(l)를 결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0049]
[0051] (여기서, l은 막대그래프의 길이이고, k1은 상수이며, CPA ≥ 0임)
[0053] 또한,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 각 선박의 방위별 충돌 위험도를 상기 막대그래프의 길이로 나타내는 동시에, 각 선박의 방위별 충돌 위험도에 따라 상기 막대그래프의 색상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0055] 여기서,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 이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에 따른 상기 막대그래프의 색상을 단계별로 맵핑(mapping) 하여 나타내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특징으로 한다.
[0057]
[0059] (여기서, Cr, Cg, Cb는 각각 상기 막대그래프의 R, G, B 값이고, k2 및 k3는 상수이며, TCPA ≥ 0 임)아울러,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 전자해도나 항해 안내시스템에 [0061] 표시되는 전자해도상에 선박을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것을 특징으로 한다.
[0063] 더욱이, 상기 방법은, 자선을 기준으로 상기 대상구역 내의 타선에 대해서 충돌 위험도를 표시하는 동시에, 암초 지역이나 위험지역 및 접근제한구역을 포함하는 고정점에 대한 충돌위험도도 함께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0065]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해도 시스템이 제공된다.
[0067] 아울러, 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해 안내시스템이 제공된다.
[0069] 더욱이, 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관제 시스템이 제공된다.
발명의 효과
[0071]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일정 범위 내에 항해중인 모든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 정보를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모든 방향의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이 제공됨으로써, 단순히 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려운 데 더하여 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인해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0073]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한 바와 같이 자선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이 제공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CPA, TCPA 정보 및 충돌 위험도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으며, 그것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0075] 도 1은 방사형 그래프의 예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의 전체적인 구성을 개략적으로 나타내는 플로차트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의 실제 표시예를 개략적으로 나타내는 도면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에 따라 전자해도상에 선박의 충돌 위험도를 표시하는 표시예를 개략적으로 나타내는 도면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0076]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의 구체적인 실시예에 대하여 설명한다.
여기서, 이하에 설명하는 내용은 본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일 [0078] 뿐이며, 본 발명은 이하에 설명하는실시예의 내용으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유념해야 한다.
[0080] 또한, 이하의 본 발명의 실시예에 대한 설명에 있어서, 종래기술의 내용과 동일 또는 유사하거나 당업자의 수준에서 용이하게 이해하고 실시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대하여는, 설명을 간략히 하기 위해 그 상세한 설명을 생략하였음에 유념해야 한다.
[0082] 즉, 본 발명은, 후술하는 바와 같이, 단순히 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려운 데 더하여 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인해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모든 방향의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방사형그래프(rose diagram)를 이용하여, 일정 범위 내에 항해중인 모든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에 관한 것이다.
[0084] 아울러, 본 발명은, 후술하는 바와 같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렵고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정보를 신속하게 조회하기가 용이하지 못한 단점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 위험도표시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선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를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선박과의 CPA, TCPA 정보 및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으므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에 관한 것이다.
[0086] 계속해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의 구체적인내용에 대하여 설명한다.
[0088] 먼저, 도 1을 참조하면, 도 1은 방사형 그래프의 예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0090] 도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방사형 그래프는, 특정 위치에서의 바람의 방향과 세기를 표시하는 방법의 하나로서,일반적으로, 로즈 다이어그램(rose diagram) 과 같은 형태의 방사형 그래프가 사용된다.
[0092] 즉, 도 1에 나타낸 방사형 그래프에 있어서, 막대그래프의 방향은 풍향을 나타내고, 길이는 바람이 분 시간의비율을 의미하며, 따라서 도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하면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하는 모든방향의 풍속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0094] 여기서, 상기한 바와 같이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의 상황을 직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사형 그래프를 선박의 항해에 응용할 수 있다면, 기존의 항해 안내시스템들의 복잡한 표시화면에 비하여 신속하고 용이한 상황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0096] 이에, 본 발명은, 후술하는 바와 같이 하여, 자선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것에 의해, 주변의 항해중인 선박들과의 충돌 위험도를 한눈에직관적으로 확인하고, 그것에 의해, 신속하고 용이한 상황 파악 및 대처가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제시하였다.
[0098] 즉, 본 발명에 따르면, 일정 구역(예, 항계)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CPA를 계산하고 해당 선박에 타 선박들과의 CPA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태로 표시함으로써, 주변의 모든 선박에 대한 정보가 한 화면에 표시되므로대상 선박을 따로 지정할 필요가 없고, 기존의 시스템들에서 숫자로만 표시되던 CPA, TCPA 정보에 대상 선박과의 방위정보를 추가적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충돌위험 선박을 인지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0100] 계속해서, 도 2를 참조하여, 상기한 바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위험도 표시방법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하여 설명한다.
[0102] 더 상세하게는, 도 2를 참조하면, 도 2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표시방법의 전체적인 구성을 개략적으로 나타내는 플로차트이다.
[0104] 도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은,크게 나누어, 먼저, 대상 구역을 설정하는 단계(S21)와, 설정된 구역 내의 모든 선박들에 대한 위도, 경도, 속도, 침로 등과 같은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S22)와, 입력된 모든 선박에 대하여 방위(bearing)가 각각 계산되는 단계(S23)와, 입력된 모든 선박에 대하여 CPA 및 TCPA가 각각 계산되는 단계(S24)와, 계산된 각 선박의 방위와 CPA 및 TCPA에 근거하여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가 계산되는 단계(S25)와, 계산된 각 선박의방위별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S26)를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다.
여기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0106] 표시방법은, 상기한 일련의 처리과정이 컴퓨터나 전용의 하드웨어에 의해 수행되도록 구성될 수 있으며, 또는, 기존의 항해 안내시스템들과 연동되거나 항해 안내시스템의 일부로서 내장되도록 구성될 수도 있다.
[0108] 즉, 상기한 대상 구역을 설정하는 단계(S21)는, 예를 들면, 사용자가 직접 대상 구역이나 범위를 입력하거나,또는, 미리 설정된 내용이나 항해 안내시스템에서 현재 표시되고 있는 전자해도의 범위에 따라 대상 구역이 자동으로 결정되도록 구성될 수도 있다.
[0110] 또한, 상기한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S22)는, 사용자가 각 선박에 대한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으나, 바람직하게는, 선박에 설치된 각종 항해장비나 항해 안내시스템 등과 연계하여, 외부로부터 필요한 정보가 자동으로 수신되도록 구성될 수 있다.
[0112] 아울러, 상기한 방위(bearing)가 계산되는 단계(S23), CPA 및 TCPA가 계산되는 단계(S24) 및 방위별 충돌 위험도가 계산되는 단계(S25)는,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S22)에서 입력된 정보에 근거하여 각 선박에 대한 방위(bearing)와 CPA 및 TCPA를 각각 계산하고, 계산된 방위와 CPA 및 TCPA 값에 근거하여 각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를 방위별로 산출하며, 이와 같이 각 선박에 대한 방위와 CPA 및 TCPA 값을 계산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방위별 충돌 위험도를 계산하는 과정은 종래기술의 문헌 등을 참조하여 당업자가 용이하게 이해하고 실시할 수있는 내용이므로, 여기서는 설명을 간략히 하기 위해 그 상세한 설명은 생략하였음에 유념해야 한다.
[0113]
[0114] 더욱이, 상기한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S26)는, 상기한 각 단계를 통해 산출된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의 형태로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며, 이때, 다이어그램에서 막대의 방위는 대상 선박간의 방위(bearing)이며, 막대의 길이는 충돌 위험도를 의미한다.
[0116] 더 상세하게는, 막대그래프의 길이(l)는, 예를 들면, 이하의 [수학식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CPA 거리를 이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0118] [수학식 1]
[0119]
[0121] 여기서, 상기한 [수학식 1]에 있어서, l은 막대그래프의 길이이고, k1은 상수이며, CPA ≥ 0 이다.
[0123] 또한, 막대의 색상은, 바람직하게는, 충돌 위험도에 따라 단계별로 각각 색상을 다르게 표시하도록 구성될 수있으며, 예를 들면, 빨강(충돌 위험)부터 녹색(안전)까지의 단계를 색상별로 구분하여 표현하도록 구성될 수 있다.
[0125] 더 상세하게는, 막대그래프의 색상은, 예를 들면, 이하의 [수학식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CPA 시간의 최대 및최소값을 RGB 값으로 변환하여 충돌 위험이 가장 높은 단계를 빨강색(RGB 225, 0, 0)으로 나타내고 안전한 단계를 녹색(RGB 0, 255, 0)으로 나타내는 것에 의해, 충돌 위험도를 단계별로 각각의 색상으로 맵핑(mapping) 하여나타냄으로써, 그래프의 색상만으로도 한눈에 충돌 위험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될 수 있다.
[0127] [수학식 2]
[0128]
[0130] 여기서, 상기한 [수학식 2]에 있어서, Cr, Cg, Cb는 각각 막대그래프의 색상을 결정하기 위한 RGB 값을 나타내고, k2 및 k3는 상수이며, TCPA ≥ 0 이다.
[0132] 따라서 상기한 바와 같이 구성됨으로써, 가장 충돌 위험에 임박한 선박은 빨간색 막대가 길게 표시되고, 충돌위험이 낮은 선박은 녹색 막대가 짧게 표시되며, 이때, 방사형 그래프에서 막대의 길이는 CPA 정보를 나타내고,막대의 색상은 TCPA 정보를 의미하게 되므로, 단일의 그래프에서 CPA와 TCPA 정보를 모두 확인 가능하게 된다.
[0134] 즉, 상기한 바와 같이 단일의 그래프에서 CPA와 TCPA 정보를 모두 확인 가능하도록 구성됨으로써, 예를 들면,정지된 선박과 같은 경우, 단순히 거리에만 근거하여 판단할 경우 충돌 위험이 임박한 것으로 오판할 가능성이있으나, 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한 바와 같이 막대의 길이가 CPA 정보를 나타내고 막대의 색상이 TCPA 정보를나타냄으로써, 자선이 아무리 가깝더라도 막대의 길이는 길지만 색상은 녹색으로 표시되므로 충돌 위험이 낮은것임을 쉽게 파악 가능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판단이 가능해진다.
[0136] 더 상세하게는, 도 3을 참조하면, 도 3은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표시방법의 실제 표시예를 개략적으로 나타내는 도면이다.
[0138] 도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대상구역 내에 세 척의 선박이 인접하여 항해중이며 그 중 선박 A와 선박 B가 서로다가오고 있는 상황인 경우를 가정하면, 선박 A와 선박 B는 충돌 위험도가 높으므로 서로를 향한 방사형 그래프의 막대가 적색으로 길게 표시된다.
[0140] 반면, 선박 C는 선박 A 및 선박 B와 상대적으로 거리가 멀고 충돌 위험도가 낮으므로, 선박 A와 선박 C 및 선박B와 선박 C 사이를 서로 가리키는 막대가 각각 녹색으로 비교적 짧게 표시된다.
[0142] 따라서 상기한 바와 같은 구성으로부터,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표시방법을 이용하면, 도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선박의 충돌 위험도를 그래프의 길이와 색상을 통해 단계별로구분하여 나타냄으로써 주변의 상황을 직관적으로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그것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선박의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0144] 여기서, 도 3을 참조하여 상기한 실시예에서는 단순히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는 경우를 나타내었으나, 본 발명은 반드시 이러한 구성으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즉, 본 발명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은, 예를 들면, 기존의 전자해도나 항해 안내시스템 등과 연계하여,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도록 구성될 수있다.
[0146] 더 상세하게는, 도 4를 참조하면, 도 4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표시방법에 따라 전자해도상에 선박의 충돌 위험도를 표시하는 표시예를 개략적으로 나타내는 도면이다.
[0148] 도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은,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를 그래프의 방향과 길이 및 색상별로 구분하여 방사형 그래프로 함께 표시하도록 구성됨으로써, 기존의 전자해도나 항해 안내시스템 등과도 용이하게 연계 가능한 장점을 가지는 것이다.
[0150] 또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은, 선교에서 활용되는 경우 자선을 기준으로 일정 거리 내의 타선에 대해서만 충돌 위험도를 계산하도록 구성될 수도 있으나, 본 발명은반드시 이러한 구성으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즉 본 발명은, 비단 주변에 항해중인 선박뿐만 아니라, 예를들면, 암초 지역이나 위험지역 또는 접근제한구역 등과 같이, 고정점에 대한 충돌위험도도 함께 표시되도록 구성될 수도 있다.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0152]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면,기존의 전자해도 시스템이나 항해 안내 시스템과 연계하여, 종래에 비해 시인성 및 사용성이 보다 개선된 전자해도 시스템 및 항해 안내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0154] 더욱이,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면, 선박 교통관제센터의 관제 시스템 및 선교 항해지원 시스템 등에도 폭넓게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0156] 따라서 상기한 바와 같이 하여 본 발명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구현할수 있다.
[0158] 또한, 상기한 바와 같이 하여 본 발명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구현하는것에 의해, 본 발명에 따르면, 일정 범위 내에 항해중인 모든 선박에 대한 충돌 위험도 정보를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모든 방향의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이 제공됨으로써, 단순히 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려운 데 더하여 대상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인해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 및 T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0160] 아울러, 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한 바와 같이 자선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이 제공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CPA, TCPA 정보 및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으며, 그것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0162] 이상, 상기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실시예를 통하여 본 발명에 따른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의 상세한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은 상기한 실시예에 기재된 내용으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본 발명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설계상의 필요 및기타 다양한 요인에 따라 여러 가지 수정, 변경, 결합 및 대체 등이 가능한 것임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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