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권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및 방법

상품번호 2019081906491976
IPC 한국(KO) 등록
출원번호 1020060029466
등록번호 1007251220000
출원인 주식회사 케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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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거래는 양방향 경매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기술을 매수한 당사자는 거래금액의 전부 혹은 10퍼센트(%)를 당일 본원에 입금하여야 하며, 10% 나머지 잔금은 거래일로부터 2일 이내(거래일 익일)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만약 위 지정 기간내에 매수자가 입금하지 않으면 거래는 무효가 되며, 잔금도 기한내에 입금되지 않으면 매도자로 귀속됩니다. 이는 매도자의 기한의 이익상실을 보장함 입니다.

기술거래의 수수료는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산업통상자원부령 제48호 의거 기술이전 금액의 13퍼센트∼기술이전 금액의 17.5퍼센트로 되어있지만, 본 거래사이트에서는 매도‧매수인 각각 10%로 합니다.
이때 매수인의 매수금액(당사로 입금되는 금액)에서 수수료 각각10% 인 20%를 공제한 후 매도인에게 계좌이체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권리이전(특허)비용은 기술양수인(매수자)부담이며 그 비용은 별도입니다.

 
본 발명은 다수의 단말이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 경우 특정 단말이 특정 소봇을 상대 단말에게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전송하도록 하는 시스템 및 방법과, 그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이용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은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 다수의 단말간에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한 특정 소봇의 이동을 소봇 서비스 서버가 제어하도록 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메신저 서비스를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메신저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예로, 두 사용자간의 인스턴트 메시지 송수신에 있어서 한 사용자가 자신의 감정을 특정 소봇에게 부여해서 상대방에게 전달함에 따라 상대방은 전달받은 소봇으로부터 상대방의 감정을 확인하고 그 소봇에게 자신의 감정을 부여해서 상대방에게 되돌려 보낼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소봇을 통해 서로의 여러가지 감정을 상대방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다.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 다수의 단말간에 소봇의 이동 서비스를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시스템으로서,가입자별 소봇 정보를 관리하는 소봇 정보 DB와,다수의 소봇 메시지 아이템을 저장하고 있는 소봇 메시지 아이템 저장부와,특정 수신자 단말에 대한 정보, 특정 발신자 단말이 선택한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를 저장하는 소봇 메시지 저장부와,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저장부와,특정 발신자 단말의 명령에 따라 상기 특정 발신자 단말에게 할당되어 있는 특정 소봇의 행위를 결정하는 소봇 구동부와,상기 정보 통신망에 접속되고, 상기 소봇 정보 DB를 액세스해서 가입자별 소봇 정보 중에 상기 시스템에 접속된 특정 가입자의 소봇 정보를 사용하며,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하는 단말에게 상기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저장부에 저장된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상기 소봇 메시지 저장부에 저장된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에 따라 상기 소봇 메시지 아이템 저장부에 저장된 다수의 소봇 메시지 아이템을 선택적으로 추출한 것과 상기 소봇 구동부에서 결정된 소봇의 행위를 상기 특정 소봇에게 부여해서 상기 특정 수신자 단말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특정 수신자 단말로 제공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소봇 구동부는, 상기 제어부에 접속되고 상기 특정 발신자 단말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내부 상태 변화, 행동 및 학습에 사용되는 정보를 전처리하는 인식부와,상기 인식부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 정보 및 소봇 학습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변화된 행동 정보에 따라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 소봇 상태 결정부와,상기 인식부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 정보 및 상기 소봇 상태 결정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에 따라상기 특정 소봇을 학습시킴으로써 상기 특정 소봇이 사용자로부터 꾸준한 관심 및 칭찬을 받고 꾸중을 들음에 따라 해당사용자를 회피하도록 하거나 그 사용자에게 친하게 행동하도록 상기 특정 소봇을 변화시키는 소봇 학습부와,소봇이 원래 가지고 있던 특성대로 행동하도록 하거나, 상기 인식부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 정보, 상기 소봇 학습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변화된 행동 및 상기 소봇 상태 결정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에 따라소봇의 행동을 결정하는 소봇 행위 결정부를 포함하는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소봇의 감정 상태는 소봇의 기쁨, 슬픔 및 화남을 포함하는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4.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단말은, 소봇 메신저 서비스를 구동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와,기 설정된 키 입력부의 키 입력에 대응하여, 상기 시스템에 접속하고, 상기 시스템으로부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기능시키며, 상기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를 액세스해서 상기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프로그램을 구동시키고, 상기 특정 소봇에게 부여할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및 상기 특정 소봇에게 특정 행위를 부여하기 위한 명령을 상기 시스템으로 전송하며, 상기 특정 소봇의 이동을 제어하고, 상기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된 소봇의 행위에 대하여 특정 반응을 함에 따라 상기 시스템이 해당 소봇에게 상기 특정 반응에 따른 특정 아이템을 부여하도록 하는 제어부와,
상기 제어부에 접속되고 상기 제어부의 동작에 대응하는 각 내용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하는 표시부와,
상기 제어부에 접속되고 상기 제어부의 동작에 대응하는 각 내용을 음성 출력하는 음성 출력부를 포함하는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5.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소봇은 애완 동물 모양인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6.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아이템은 소봇 동작 아이템, 소봇 표정 아이템 및 음악 파일을 포함하는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7.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 다수의 단말간에 소봇의 이동 서비스를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시스템에서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방법으로서,
(a) 상기 소봇 이동 서비스에 접속된 특정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하는 단계와,
(b)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받는 단계와,
(c) 상기 특정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단계와,
(d) 상기 특정 단말에서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기능함으로써 상기 특정 단말과 상기 시스템간에 상기특정 단말에게 할당된 특정 소봇이 연동되는 단계와,
(e) 상기 특정 단말의 요청에 따라 상기 특정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을 부여하는 단계와,
(f) 상기 특정 단말이 상대 단말에게 인스턴트 메시지를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전송하는 단계와,
(g)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전송해 줄 것을 요청받는 단계와,
(h)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제공받는 단계와,
(i) 상기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이 부여된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이용해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8.
청구항 7에 있어서,
(j) 상기 상대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하는 단계와,
(k) 상기 상대 단말의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요청에 따라 상기 상대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단계와,
(l) 상기 상대 단말에서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기능함으로써 상기 상대 단말과 상기 시스템간에 상기 특정 소봇이 연동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9.
청구항 7 또는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소봇은 애완 동물 모양인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10.
청구항 7 또는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아이템은 소봇 동작 아이템, 소봇 표정 아이템 및 음악 파일을 포함하는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11.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이 다수의 단말간에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 소봇의 이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특정 단말에서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이용 방법으로서,
(a) 상기 시스템으로부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받는 단계와,
(b) 상기 시스템에게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하는 단계와,
(c) 상기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받는 단계와,
(d)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기능시킴으로써 상기 시스템간에 자신에게 할당된 특정 소봇이 연동되는 단계와,
(e) 상기 특정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을 부여해 줄 것을 상기 시스템에게 요청하여 상기 시스템이 상기 특정 소봇에게 상기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을 부여하도록 하는 단계와,
(f) 상대 단말에게 인스턴트 메시지를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전송하는 단계와,
(g) 상기 시스템에게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전송해 줄 것을 요청하는 단계와,
(h) 상기 시스템에게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제공하여 상기 시스템이 상기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이 부여된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사용해서 전송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봇
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이용 방법.
명세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소봇(SOBOT:SOftware roBOT)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messenger service) 제공 시스템 및 방법과, 그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이용 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다수의 단말이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경우 특정 단말이 특정 소봇을 상대 단말에게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전송하도록 하는 시스템 및 방법과, 그 소봇을 이용 메신저 서비스 이용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언급되는 메신저는 인스턴트 메신저로서, 인터넷 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한 2인 이상간의 즉각적인(실시간) 텍스트 통신에 이용되는 클라이언트(client)이다.
소봇이란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며 언제 어디서든지 접속할 수 있고 자율적인 상황 인식과 사용자와 끊임없는 상호 작용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로만 구성된 로봇을 말한다.
메신저에 관련된 예를 보면, 대한민국 특허출원 제2003-0101695호 사용자 정의 이모티콘 이미지를 이용한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의 데이터 전송 서비스 제공방법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결되어 있는 서버 및 1 이상의 사용자 컴퓨터시스템 중 하나 이상에 설치되어 일반적인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전송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으로서, 상기 데이터 전송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에 의하여 선택된 특정 크기의 캡처 영역 내에 있는 컴퓨터 디스플레이 화면의 이미지를 캡처하고, 상기 캡처된 이미지를 해당 사용자 정의 이모티콘 이미지로 사용자 컴퓨터 시스템의 저장공간에 저장하는 사용자 정의 이모티콘 생성 단계; 및,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상기 저장된 사용자 정의 이모티콘 이미지를 사용자가입력하거나 선택한 텍스트 데이터 또는 이미지 데이터와 함께 또는 사용자 정의 이모티콘 단독으로 상기 서버 또는 지정된상대방의 컴퓨터 시스템으로 전송하여 디스플레이하는 전송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용자 정의 이모티콘 이미지를 이용한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의 데이터 전송 서비스 제공방법은 이모티콘을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전송하는 것으로, 전송받은 이모티콘에 자신의 감정을 반영시켜서 다시 상대방에게 돌려보내지는 못한다.
다음, 이메일에 관련된 예를 보면, 대한민국 특허출원 제2000-0029660호 이메일 수신 확인 서비스 제공 시스템은, 이메 서버에 가입하여 이메일 송수신 서비스를 받는 사용자 단말기 들과; 이메일 수신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메일 확인서버로 구성되되; 상기 이메일 확인 서버는 상기 사용자 단말기들로부터 입력된 이메일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와, 그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서버 주소를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부와;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의 이메일 수신확인 시간을 설정/저장하는 확인시간 설정/저장부를 포함하고; 다수의 서비스 가입자마다 각각 이메일 수신 확인 시간을 체크하여그 시간이 되면 서비스 가입자가 해당되는 이메일 서버에 접속하여 이메일 수신여부를 확인하고, 이메일이 수신된 경우 해 이메일 주소의 사용자에게 수신 확인 신호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이메일 수신 확인 서비스 제공 시스템은 해당 서비스 가입자에게 이메일이 수신된 경우 그 이메일을 보낸 주소의 사용자에게 수신 확인 신호를 전송하는 것으로, 그 수신 확인 신호에 이메일 수신자의 감정 등이 반영되어 있지는 않다. 따라서 전술된 이메일 수신 확인 서비스 제공 시스템은 특정 공통의 매체를 통해 서로의 감정을 전달할 수는 없는것이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 다수의 단말간에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한 특정 소봇의 이동을 소봇 서비스 서버가 제어하도록 하는 시스템 및 방법과, 그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이용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의 일 형태에 따르면,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 다수의 단말간에 소봇의 이동 서비스를 상기정보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서, 가입자별 소봇 정보를 관리하는 소봇 정보 DB(DataBase)와, 다수의 소봇 메시지 아이템을 저장하고 있는 소봇 메시지 아이템 저장부와, 특정 수신자 단말에 대한 정보, 특정 발신자 단말이 선택한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를 저장하는 소봇 메시지 저장부와,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저장하고있는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저장부와, 특정 발신자 단말의 명령에 따라 상기 특정 발신자 단말에게 할당되어 있는 특정 소봇의 행위를 결정하는 소봇 구동부와, 상기 정보 통신망에 접속되고, 상기 소봇 정보 DB를 액세스(access)해서 가입자별 소봇 정보 중에 상기 시스템에 접속된 특정 가입자의 소봇 정보를 사용하며,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하는단말에게 상기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저장부에 저장된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상기 소봇 메시지 저장부에 저장된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에 따라 상기 소봇 메시지 아이템 저장부에 저장된 다수의 소봇 메시지 아이템을 선택적으로 추출한 것과 상기 소봇 구동부에서 결정된 소봇의 행위를 상기 특정 소봇에게 부여해서 상기 특정 수신자 단말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특정 수신자 단말로 제공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이 제공된다.
상기 소봇 구동부는, 상기 제어부에 접속되고 상기 특정 발신자 단말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내부 상태 변화, 행동 및 학습에 사용되는 정보를 전처리하는 인식부와, 상기 인식부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 정보 및 소봇 학습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변화된 행동 정보에 따라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 소봇 상태 결정부와, 상기 인식부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 정보 및 상기 소봇 상태 결정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에 따라 상기 특정 소봇을 학습시킴으로써 상기 특정 소봇이 사용자로부터 꾸준한 관심 및 칭찬을 받고 꾸중을 들음에 따라 해당 사용자를회피하도록 하거나 그 사용자에게 친하게 행동하도록 상기 특정 소봇을 변화시키는 소봇 학습부와, 소봇이 원래 가지고 있던 특성대로 행동하도록 하거나, 상기 인식부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 정보, 상기 소봇 학습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소봇의 변화된 행동 및 상기 소봇 상태 결정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에 따라 소봇의 행동을 결정하는 소봇 행위 결정부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상기 소봇의 감정 상태는 소봇의 기쁨, 슬픔 및 화남을 포함할 수 있다.
상기 단말은, 소봇 메신저 서비스를 구동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와, 기 설정된 키 입력부의 키 입력에 대응하여, 상기 시스템에 접속하고, 상기 시스템으로부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기능시키며, 상기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를 액세스해서 상기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을 구동시키고, 상기 특정 소봇에게 부여할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및 상기 특정 소봇에게 특정 행위를 부여하기 위한 명령을 상기 시스템으로 전송하며, 상기 특정 소봇의 이동을 제어하고, 상기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된봇의 행위에 대하여 특정 반응을 함에 따라 상기 시스템이 해당 소봇에게 상기 특정 반응에 따른 특정 아이템을 부여하도록 하는 제어부와, 상기 제어부에 접속되고 상기 제어부의 동작에 대응하는 각 내용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하는 표시부와, 상기 제어부에 접속되고 상기 제어부의 동작에 대응하는 각 내용을 음성 출력하는 음성 출력부를 포함하는것이 좋다.
상기 소봇은 애완 동물 모양일 수 있다.
바람직하게는 상기 아이템은 소봇 동작 아이템, 소봇 표정 아이템 및 음악 파일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본 발명의 다른 형태에 따르면,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 다수의 단말간에 소봇의 이동 서비스를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에서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방법으로서, (a) 상기 소봇 이동 서비스에접속된 특정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하는 단계와, (b)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단말용 소봇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받는 단계와, (c) 상기 특정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단계와,(d) 상기 특정 단말에서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기능함으로써 상기 특정 단말과 상기 시스템간에 상기특정 단말에게 할당된 특정 소봇이 연동되는 단계와, (e) 상기 특정 단말의 요청에 따라 상기 특정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을 부여하는 단계와, (f) 상기 특정 단말이 상대 단말에게 인스턴트 메시지를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전송하는 단계와, (g)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전송해 줄 것을 요청받는 단계와, (h)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제공받는 단계와, (i) 상기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이 부여된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사용해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이 제공된다.
(j) 상기 상대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하는 단계와, (k) 상기 상대 단말의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요청에 따라 상기 상대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단계와, (l) 상기 상대 단말에서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기능함으로써 상기 상대 단말과 상기 시스템간에 상기 특정 소봇이 연동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소봇은 애완 동물 모양일 수 있다.
상기 아이템은 소봇 동작 아이템, 소봇 표정 아이템 및 음악 파일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본 발명의 또다른 형태에 따르면,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이 다수의 단말간에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 소봇의 이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특정 단말에서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이용 방법으로서, (a) 상기 시스템으로부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받는 단계와, (b) 상기 시스템에게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하는 단계와, (c) 상기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받는 단계와, (d)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기능시킴으로써 상기 시스템간에 자신에게 할당된 특정 소봇이 연동되는 단계와, (e) 상기 특정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을 부여해 줄 것을 상기 시스템에게 요청하여 상기 시스템이 상기 특정 소봇에게 상기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을 부여하도록 하는 단계와, (f) 상대 단말에게 인스턴트 메시지를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전송하는 단계와, (g) 상기 시스템에게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전송해 줄 것을 요청하는 단계와, (h) 상기 시스템에게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제공하여 상기 시스템이 상기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이 부여된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사용해서 전송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이 제공된다.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및 방법을 실시하기 위한 망 구성도로, 휴대폰(10), PC(12), 정보 통신망(100), 소봇 서비스 서버(200), 메일 서버(300) 및 MMS 서버(Multimedia Messaging Service server)(400)로 구성된다.
동 도면에 있어서, 먼저 정보 통신망(100)이라 함은 LAN, WAN, 인트라넷 및 이와 유사한 내부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다양한 네트워크에 의해 서로 접속되며 인터넷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데이터 통신망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전용망, 공중전화망(PSTN)을 포함하는 유선망뿐만 아니라 이동통신망, 휴대인터넷, 위성통신망 및 IMT-2000과 같은무선망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PC(12)는 가입자의 집 또는 회사에 존재하는 단말기로서, 데스크탑, 노트북, IPTV 등,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 접속할수 있는 단말기 중 이동성이 없는 단말기 모두를 통칭한다. 한편 PC(12)는 초고속 인터넷망 등에 직접 연결되어 있을 수도있고, 댁내 홈 게이트웨이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망 등에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다. PC(12)는 소정의 메신저 프로그램을 구동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때, 인스턴트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P2P(peer-to-peernetwork)를 이용한다.
휴대폰(10)은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 접속할 수 있는 단말기 중 휴대성이 있는 단말기 모두를 통칭한다. 휴대폰(10)에는룰러폰, PCS폰, PDA폰 등이 있을 수 있지만 본 발명은 이에 한정되지 아니한다.
소봇 서비스 서버(200)는 가입자의 PC(12) 및 휴대폰(10)에 소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메일 서버(300) 및 MMS 서버(400)는 소봇 서비스 서버(200)와 연동하고 각각의 고유 기능을 수행한다.
이와 같은 도 1을 하기에서 도 2 내지 도 9를 참조하여 더욱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도 2는 도 1에 도시된 휴대폰(10)의 일 실시예를 나타낸 블록도로, 소봇 MMS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20), 키 입력부(22),음성 인식부(24), 제어부(26), 표시부(28), 음성 출력부(30) 및 망 정합부(32)로 구성된다.
동 도면에 있어서, 휴대폰(10) 내의 제어부(26)는 키 입력부(22)의 키 입력에 따라 다음과 같은 동작을 수행한다.
먼저 제어부(26)는 소봇 서비스 서버(200)로부터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받고,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게그 권유받은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하며, 소봇 서비스 서버(200)로부터 그 요청한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제공받아 기능시킨다. 또한, 제어부(26)는 소봇 MMS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20)에 저장된 소봇 MMS 구동 프로그램을 기능시켜 망 정합부(32) 및 정보 통신망(100)을 통해 소봇 서비스 서버(200)와 접속하고 할당되는 특정 소봇이 소봇 서비스서버(200)와 연동되도록 한다. 제어부(26)는 소봇 동작 아이템, 소봇 표정 아이템 및 음악 파일 중 특정 아이템 또는, 그 아이템들의 조합을 특정 소봇에게 부여한다. 아울러, 제어부(26)는 하기에서 도 4를 참조하여 기술될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실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그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게 요청할 수 있다. 상기 소봇 서비스 서버(200)는 특정 소봇을 상대 단말에게 바로 전송하거나 그 소봇을 휴대폰(10)에게 제공하여 휴대폰(10)이 그 소봇을 상대 단말로 전송하도록 할 수있다. 이때, 상대 단말로 소봇 등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은 MMS 서버(400)가 처리한다. MMS 서버(400)의 멀티미디어 메시지 전송 처리는 일반적인 기술이므로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표시부(28)는 제어부(26)에 접속되고 제어부(26)의 동작에 대응하는 각 내용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한다.
음성 출력부(30)는 제어부(26)에 접속되고 제어부(26)의 동작에 대응하는 각 내용을 음성 출력하여 사용자가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음성 인식부(24)는 사용자가 키 입력부(22)의 키 입력을 음성 명령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 소봇은 강아지를 포함하는 애완 동물 등 다양한 모양으로, 2D 또는, 3D로 구현할 수 있고 소봇의 배경 화면도 2D 또는, 3D로 구현할 수 있으며, 상기 음악 파일은 mp3 파일 등 멀티미디어에 응용될 수 있는 모든 음악 파일을 포함한다.
도 3은 도 1에 도시된 PC(12)의 일 실시예를 나타낸 블록도로,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40), 소봇 메일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42), 키 입력부(44), 음성 인식부(46), 제어부(48), 표시부(50), 음성 출력부(52) 및 망 정합부(54)로 구성된다.
동 도면에 있어서, PC(12) 내의 제어부(48)는 키 입력부(44)의 키 입력에 따라 다음과 같은 동작을 수행한다.
먼저 제어부(48)는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 망 정합부(54) 및 정보 통신망(100)을 통해 접속한다. 제어부(48)는 소봇 서비스 서버(200)로부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정보 통신망(100) 및 망 정합부(54)를 통해 제공받아 기능시킨다. 제어부(48)는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40)에 저장된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을 기능시킨다. 제어부(48)는 자신에게 할당된 특정 소봇에게 부여할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및 상기 특정 소봇에게 특정행위를 부여하기 위한 명령을 소봇 서비스 서버(200)로 전송한다. 제어부(48)는 상기 특정 소봇의 이동을 제어하다. 제어부(48)는 소봇 서비스 서버(200)로부터 제공된 소봇의 행위에 대하여 특정 반응을 함에 따라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해당 소봇에게 상기 특정 반응에 따른 특정 아이템을 부여하도록 한다. 아울러, 제어부(48)는 하기에서 도 4를 참조하여 기술될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실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그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게 요청할 수 있다.
표시부(50)는 제어부(48)에 접속되고 제어부(48)의 동작에 대응하는 각 내용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한다.
음성 출력부(52)는 제어부(48)에 접속되고 제어부(48)의 동작에 대응하는 각 내용을 음성 출력하여 사용자가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음성 인식부(46)는 사용자가 키 입력부(44)의 키 입력을 음성 명령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도 4는 도 1에 도시된 소봇 서비스 서버(200)의 일 실시예를 나타낸 블록도로, 망 정합부(210), 소봇 구동부(212),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저장부(214), 소봇 정보 DB(216), 소봇 메시지 저장부(218), 소봇 메시지 아이템 저장부(220) 및 제어부(222)로 구성된다.
동 도면에 있어서, 먼저 소봇 서비스 서버(200) 내의 소봇 메시지 저장부(218)는 특정 수신자 단말의 주소를 포함하는 정보, 특정 발신자 단말이 선택한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를 임시적으로 저장한다. 이때, 특정 수신자 단말의 주소를 포함하는 정보, 특정 발신자 단말이 선택한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를 임시적으로 저장하는 이유는 특정 수신자 단말과 특정 발신자 단말간에 소봇의 이동 서비스가 완료되면 소봇 서비스 서버(200)는 더 이상 특정 수신자 단말의 주소를 포함하는 정보, 특정 발신자 단말이 선택한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를 알 필요가 없기때문이다.
소봇 구동부(212)는 특정 발신자 단말의 명령에 따라 상기 특정 발신자 단말에게 할당되어 있는 특정 소봇의 행위를 결정하는데 하기에서 도 5를 참조하여 더욱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제어부(222)는 망 정합부(210)를 통해 정보 통신망(100)에 접속된다. 제어부(222)는 소봇 정보 DB(216)가 관리하는 가입자별 소봇 정보 중에 현재 접속된 특정 가입자의 소봇 정보를 사용하여, 그 현재 접속된 특정 가입자에게 할당된 특정 소봇이 특정 단말의 요청에 따라 변형되거거나 다른 단말로 이동될 수 있도록 한다. 제어부(222)는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하는 단말에게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저장부(214)에 저장된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제어부(222)는 소봇 메시지 저장부(218)에 저장된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에 따라 소봇 메시지 아이템 저장부(220)에 저장된 다수의 소봇 메시지 아이템을 선택적으로 추출한 것과 소봇 구동부(212)에서 결정된 소봇의 행위를상기 특정 소봇에게 부여해서 소봇 메시지 저장부(218)에 저장된 특정 수신자 단말 주소를 이용하여 상기 특정 수신자 단말로 제공한다.
즉, 제어부(222)가 상기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에 따라 소봇 메시지 아이템 저장부(220)에 저장된 다수의 소봇 메시지 아이템을 선택적으로 추출한 것을 상기 특정 소봇에게 부여해서 상기 특정 수신자 단말로 제공함으로써 상기 특정 수신자 단말서 상기 특정 소봇에 의해 아이템들의 조합 정보에 대응하는 여러가지 행위가 순차적으로 수행된다.
상기 아이템으로는 소봇 동작 아이템, 소봇 표정 아이템 및 음악 파일 등이 있다. 이 외, 다른 아이템 개발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도 5는 도 4에 도시된 소봇 구동부(212)의 일 실시예를 나타낸 블록도로, 인식부(230), 소봇 상태 결정부(232), 소봇 학습부(234) 및 소봇 행위 결정부(236)로 구성된다.
동 도면에 있어서, 인식부(230)는 상기 특정 발신자 단말로부터 제어부(222)를 통해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내부 상태변화, 행동 및 학습에 사용되는 정보를 전처리하여 소봇 상태 결정부(232), 소봇 학습부(234) 및 소봇 행위 결정부(236)로각기 제공한다.
소봇 상태 결정부(232)는 인식부(230)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 정보 및 소봇 학습부(234)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변화된 행동 정보에 따라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를 표현하여 소봇 학습부(234) 및 소봇 행위 결정부(236)로 각기 제공한다. 상기 소봇의 감정 상태는 소봇의 기쁨, 슬픔 및 화남 등을 포함한다.
소봇 학습부(234)는 인식부(230)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 정보 및 소봇 상태 결정부(232)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에 따라 상기 특정 소봇을 학습시킴으로써 상기 특정 소봇이 사용자로부터 특정 단말을 통해 꾸준한 관심및 칭찬을 받고 꾸중을 들음에 따라 해당 사용자를 회피하도록 하거나 그 사용자에게 친하게 행동하도록 상기 특정 소봇을변화시켜 소봇 상태 결정부(232) 및 소봇 행위 결정부(236)로 제공한다. 예로, 상기 특정 소봇이 사용자로부터 특정 단말을 통해 꾸준한 관심, 칭찬 및 꾸중을 선택적으로 받음에 따라 그 사용자의 단말 또는, 상대방의 단말에서 의기 소침하게행동하도록 하거나 발랄하게 행동하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소봇 행위 결정부(236)는 소봇이 원래 가지고 있던 특성대로 행동하도록 하거나, 인식부(230)로부터 제공되는 전처리된정보, 소봇 학습부(234)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변화된 행동 및 소봇 상태 결정부(232)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특정 소봇의 감정 상태에 따라 소봇의 행동을 결정하여 제어부(222)로 제공한다.
도 6은 도 1에 도시된 휴대폰(10)에서 구동되는 소봇 MMS 구동 프로그램 실행의 일 실시예를 단계별로 나타낸 순서도이.
먼저, 제어부(26)는 키 입력부(22) 또는, 음성 인식부(24)로부터 제공되는 사용자 명령에 대응하여, 소봇 MMS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20)를 액세스해서 소봇 MMS 구동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망 정합부(32) 및 정보 통신망(100)을 통해 소봇서비스 서버(200)에 접속한다(단계 S10).
제어부(26)는 현재 상태가 소봇 멀티미디어 메시지 송신인지 수신인지를 판단한다(단계 S12).
제어부(26)는 단계 S12의 판단 결과, 소봇 멀티미디어 메시지 송신일 경우 현재의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을 부여해서 그 특정 아이템이 부여된 소봇을 특정 멀티미디어 메시지에 첨부하여 MMS 서버(400)를 통해 상대 단말로 전송한다(단계 S14,S16).
제어부(26)는 단계 S12의 판단 결과, 소봇 멀티미디어 메시지 수신일 경우 상대 단말로부터 MMS 서버(400)를 통해 수신된 소봇의 아이템에 대응하여 그 수신된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을 부여한다(단계 S18).
제어부(26)는 그 특정 아이템이 부여된 소봇을 특정 멀티미디어 메시지에 첨부하여 MMS 서버(400)를 통해 상대 단말로전송한다(단계 S20).
도 7은 도 1에 도시된 PC(12)에서 구동되는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실행의 일 실시예를 단계별로 나타낸 순서도이다.
먼저, 제어부(48)는 키 입력부(44) 또는, 음성 인식부(46)로부터 제공되는 사용자 명령에 대응하여,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저장부(40)를 액세스해서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망 정합부(54) 및 통해 정보 통신망(100)을 통해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 접속한다(단계 S30).
제어부(48)는 현재 상태가 소봇 멀티미디어 메시지 송신인지 수신인지를 판단한다(단계 S32).
제어부(48)는 단계 S32의 판단 결과, 소봇 메시지 송신일 경우 현재의 소봇에게 소봇 서비스 서버(200)를 통해 특정 아이템을 부여해서 그 특정 아이템이 부여된 소봇을 특정 메시지에 첨부하여 상대 단말로 전송한다(단계 S34, S36). 이때, 소봇에게 아이템을 부여하는 등의 각 종 처리는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수행하기 때문에,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해당소봇을 상대 단말로 직접 전송하도록 하거나,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제어부(48)에게 소봇을 제공해서 제어부(48)가 해당 소봇을 P2P 방식으로 상대 단말로 전송하도록 할 수도 있다.
제어부(48)는 단계 S32의 판단 결과, 소봇 메시지 수신일 경우 상대 단말로부터 수신된 소봇의 아이템에 대응하여 그 수신된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을 부여한다(단계 S38).
제어부(26)는 그 특정 아이템이 부여된 소봇을 특정 메시지에 첨부하여 상대 단말로 전송한다(단계 S40). 이때, 전술한 바와 같이 소봇에게 아이템을 부여하는 등의 각 종 처리는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수행하기 때문에,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해당 소봇을 상대 단말로 직접 전송하도록 하거나, 소봇 서비스 서버(200)가 제어부(48)에게 소봇을 제공해서 제어부(48)가 해당 소봇을 P2P 방식으로 상대 단말로 전송하도록 할 수도 있다.
도 8은 도 1에 도시된 PC(12)에서 구동되는 소봇 메일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실행의 일 실시예를 단계별로 나타낸 순서도이다.
먼저, 제어부(48)는 키 입력부(44) 또는, 음성 인식부(46)로부터 제공되는 사용자 명령에 대응하여, 소봇 메일 서비스 구동프로그램 저장부(42)를 액세스해서 소봇 메일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망 정합부(54) 및 정보 통신망(100)을통해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 접속한다(단계 S50).
제어부(48)는 현재 상태가 소봇 메일 송신인지 수신인지를 판단한다(단계 S52).
제어부(48)는 단계 S52의 판단 결과, 소봇 메일 송신일 경우 현재의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을 부여해서 그 특정 아이템이부여된 소봇을 특정 메일에 첨부하여 메일 서버(300)를 통해 상대 메일 주소로 전송한다(단계 S54, S56).
제어부(48)는 단계 S52의 판단 결과, 소봇 메일 수신일 경우 상대 단말로부터 메일 서버(300)를 통해 수신된 소봇의 아이템에 대응하여 그 수신된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을 부여한다(단계 S58).제어부(48)는 그 특정 아이템이 부여된 소봇을 특정 메일에 첨부하여 메일 서버(300)를 통해 상대 메일 주소로 전송한다(단계 S60).
도 9는 도 1에 도시된 소봇 서비스 서버(200)에서 수행되는 소봇 서비스의 일 실시예를 단계별로 나타낸 순서도이다. 도 9에서 사용된 소봇은 강아지 등 애완 동물 모양이고, 아이템은 소봇 동작 아이템, 소봇 표정 아이템 및 음악 파일을 포함하며, 단말은 휴대폰 및 PC 등 소봇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유선 단말 또는, 무선 단말을 의미한다.먼저, 소봇 서비스 서버(200) 내의 제어부(222)는 자신에게 정보 통신망(100) 및 망 정합부(210)를 통해 접속된 특정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한다(단계 S70).

즉, 특정 단말과 소봇 서비스 서버(200)간에 특정 소봇에 대한 정보를 송수신하기 위해서는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그 특정 단말에 설치되어야 한다. 따라서 제어부(222)는 자신에게 접속된 특정 단말에게 그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설치할 것을 권유하는 것이다.제어부(222)는 정보 통신망(100) 및 망 정합부(210)를 통해 접속된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받는다(단계 S72).제어부(222)는 상기 특정 단말에게 망 정합부(210) 및 정보 통신망(100)을 통해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단계 S74).

상기 특정 단말에서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기능함으로써 상기 특정 단말과 소봇 서비스 서버(200)간에 상기 특정 단말에게 할당된 특정 소봇이 연동된다(단계 S76).제어부(222)는 상기 특정 단말의 요청에 따라 소봇 메시지 아이템 저장부(220)에 저장된 각 아이템을 선택적으로 추출해서 상기 특정 소봇에게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을 부여한다(단계 S78). 상기 아이템으로는 소봇 동작 아이템,소봇 표정 아이템 및 음악 파일 등이 있다. 물론, 소봇 동작 아이템의 동작, 소봇 표정 아이템의 표정 및 음악 파일 등은 각기 여러 가지가 있다.

상기 특정 단말이 상대 단말에게 소정의 인스턴트 메시지를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해 전송한다(단계 S80). 일반적으로 인스턴트 메시지는 P2P 방식을 사용한다.제어부(222)는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전송해 줄 것을 요청받는다(단계 S82).제어부(222)는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제공받는다(단계 S84). 이때, 제어부(222)는 상기 특정 단말로부터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전송해 줄 것과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함께 제공받을 수도 있다.

제어부(222)는 상기 특정 아이템 또는, 아이템들의 조합이 부여된 상기 특정 소봇을 상기 상대 단말로 상기 상대 단말의 주소 정보를 사용해서 전송한다(단계 S86).이어, 제어부(222)는 상기 상대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한다.이에 따라 제어부(222)는 상기 상대 단말이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요청함에 따라 상기 상대 단말에게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상기 상대 단말에서 상기 단말용 소봇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기능함으로써 상기 상대 단말과 상기 소봇 서비스 서버(200)간에 상기 특정 소봇이 연동되도록 한다.전술한 바와 같은 소봇의 활용 예를 보면, 사용자가 자신의 단말에 할당된 강아지 모양의 소봇을 친구의 단말로 전송할 때그 강아지 소봇이 귀여운 행동을 많이 하는 상태로 만들어서 전송함으로써 그 강아지 소봇이 친구의 단말에서 꼬리 흔들기및 애교 부리기 등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다.

친구는 이와 같은 강아지 소봇의 행동을 보고 강아지 소봇을 쓰다듬어 주는등의 행위를 하여 그 강아지 소봇의 감정을 더욱 좋게 만들어서 다시 상대방에게 돌려보냄으로써 두 친구가 한 마리의 강아지 소봇을 통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반면, 강아지 소봇을 전송받은 친구가 기분이 나빠서 그 전송받은 강아지 소봇을그대로 돌려 보냄으로써 강아지 소봇의 기분이 우울해진 상태로 피드백(feedback)되도록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소봇을활용할 수 있는 경우는 본 발명에서 언급된 것 외에도 많이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방법은 프로그램으로 구현되어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형태로 기록매체(씨디롬, 램, 롬,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광자기 디스크 등)에 저장될 수 있다.
이상에서 본 발명에 대한 기술사상을 첨부도면과 함께 서술하였지만 이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예시적으로 설명한 것이지 본 발명을 한정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이 기술분야의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누구나 본 발명의 기술사상의범주를 이탈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변형 및 모방이 가능함은 명백한 사실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메신저 서비스를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이용하는 다수의 단말간에 상기 정보 통신망을 통한 특정 소봇의 이동을 소봇 서비스 서버가 제어하도록 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메신저 서비스를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메신저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예로, 두 사용자간의 인스턴트 메시지 송수신에 있어서 한 사용자가 자신의 감정을 특정 소봇에게 부여해서 상대방에게 전달함에 따라 상대방은 전달받은 소봇으로부터 상대방의 감정을확인하고 그 소봇에게 자신의 감정을 부여해서 상대방에게 되돌려 보낼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소봇을 통해 서로의 여러가지 감정을 상대방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소봇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및 방법을 실시하기 위한 망 구성도,
도 2는 도 1에 도시된 휴대폰의 일 실시예를 나타낸 블록도,
도 3은 도 1에 도시된 PC의 일 실시예를 나타낸 블록도,
도 4는 도 1에 도시된 소봇 서비스 서버의 일 실시예를 나타낸 블록도,
도 5는 도 4에 도시된 소봇 구동부의 일 실시예를 나타낸 블록도,
도 6은 도 1에 도시된 휴대폰에서 구동되는 소봇 MMS 구동 프로그램 실행의 일 실시예를 단계별로 나타낸 순서도,
도 7은 도 1에 도시된 PC에서 구동되는 소봇 메신저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실행의 일 실시예를 단계별로 나타낸 순서도,
도 8은 도 1에 도시된 PC에서 구동되는 소봇 메일 서비스 구동 프로그램 실행의 일 실시예를 단계별로 나타낸 순서도,
도 9는 도 1에 도시된 소봇 서비스 서버에서 수행되는 소봇 서비스의 일 실시예를 단계별로 나타낸 순서도.
도면
도면1
도면2
도면3
도면4
도면5
도면6
도면7
도면8
도면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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