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휴직 후 복직해보니 ‘육아시간’이라는 제도가 신설되어 4시 퇴근하며 어린이집 하원 걱정을 덜었죠. 직원 개개인의 삶에 회사가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고 배려한다는 생각에 고맙고 뿌듯해요” (’24년 우수기업 ㈜코웍스 직원)
❖ “일・생활 균형 제도로 임직원의 업무 집중도를 향상시키고 근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물론이고 채용 면접 진행 때 우리 회사만의 특별한 근무환경에 대해 굉장히 매력을 느낀다는 지원자가 많습니다.”
(’24년 우수기업 라온시큐어㈜ 대표이사)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은 관계부처와 경제단체가 합동으로 유연근무 활용, 근로시간 단축, 휴가 사용, 일・육아 병행, 기타 일하는 방식・문화 등을 심사하여 선정한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정기 근로감독 면제, 세무조사 유예, 금리 우대 등 기업 운영에 도움이 되는 혜택 외에도 출입국 우대, 고용24 내 별도 채용관 운영, 정부 사업 우대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3.25.(화)부터 6.5.(목)까지 노사발전재단 누리집(
www.nosa.or.kr)에서 공고문을 참고하여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일생활균형(
www.worklife.kr), 고용노동부(
www.moel.go.kr) 및 노사발전재단 누리집에 게재된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사례집 등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월 5일까지 신청접수가 끝나면 서면심사(7월), 현장실사(8~10월), 최종심사(11월)를 거쳐 우수기업을 선정한다. 최종 선정되면 11월 관계부처・경제단체 합동 시상식을 통해 선정서(패)를 수여하며 3년의 유효기간 동안 각종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