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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전환에 대응한 선제적 인력지원 강화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1-12-03

 
자동차 산업전환에 대응한 선제적 인력지원 강화
 
- 산업부ㆍ고용부ㆍ중기부 부처합동 자동차산업 분야 인력사업 설명회 개최
- 3개 부처 인력사업에 대한 상세 정보 통합 제공 및 기업 건의사항 청취
□ 산업통상자원부ㆍ고용노동부ㆍ중소벤처기업부는 미래차로의 산업전환에 따른 인력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부처 합동으로 인력사업 설명회를 12.2(목) 호남지역을 시작으로 12.16(목)까지 5개 권역에서 개최함 자동차 산업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친환경차와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이라는 양대 축으로 급속한 전환이 진행 중이나
 
ㅇ 자동차 업계에서는 연구개발 능력 및 관련 인력 부족을 미래차 진출의 가장 큰 애로요인(42%)으로 지적
* 그 밖에 공급처 확보 애로(29%) > 투자자금 부족(17%) > 진출분야 미확정(9%) 순(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21.6월 설문조사 결과)
 
 
ㅇ 금번 설명회는 이러한 미래차 전환에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이나 근로자들이 각 부처의 인력사업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
 
ㅇ 사업 설명 이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활용하여 기업 및 현장 근로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신규 인력사업 기획에 반영할 계획
 
□ 산업부는 내연기관에서 미래차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인력 수요별 지원을 위해 “미래형자동차 사업재편 준비인력 역량강화”등 신규사업 신설 및 ’22년 사업 및 인력양성 규모를 대폭 확대*할 계획
 
* 사업 및 인력양성 규모 : (21년) 105억원, 1,100명 → (22년) 259억원, 2,300명
- (고급인력) 160명, (중급인력) 720명, (현장실무인력) 1,400명
 
➊ 「미래형자동차 사업재편준비 대응역량강화사업」은 미래자동차 사업재편을 희망하는 기업의 현직자 전환교육으로 ‘22년부터 신규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 미래차분야로의 사업재편, 신규진입을 위한 전략수립, 사업기획 등 리더교육과정과 친환경차, 자율주행, 커넥티드, 미래차 융합기술 등 사업재편을 위한 핵심 기술분야 R&D 역량강화를 위한 실무교육과정으로 구성되며
 
- 교육기관 선정 및 교육과정 개발 후, 내년 2/4분기부터 리더급 100명, 실무자급 170명 등 연간 270명을 양성할 계획임
 
➋ 정비 등 미래차 전주기에 걸쳐 현장인력 양성을 위해 금년부터 실시하고 있는「미래형자동차 현장인력양성사업」은 내년부터 그간 교육기관이 부재하였던 호남권, 강원권을 추가하고, 교육인원도 21년 600명에서 22년 920명으로 확대할 계획
 
➌ 「현장밀착형 직업훈련지원사업」은 중장년층 실직자를 대상으로 자동차분야 자동화제어(스마트팩토리), 품질관리 분야 훈련(2개월), 체험(1개월) 과정 이수 후 고용부 워크넷과 연계하여 채용까지 패키지 형태로 지원
 
□ 또한, 산업부는 미래차 중심 산업생태계 구축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융합형 선도인력 공급도 확대해 나갈 계획임
 
➍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 분야 석박사급 고급 인력을‘26년까지 총 1,200명 양성할 계획으로, 프로젝트 학기제 운영 등을 통해 연구 과정에서 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역량도 함께 배양할 수 있도록 과정을 운영할 방침
 
➎ 또한, 교육부“혁신인재양성사업”플랫폼을 활용하여 대학 학부과정에 미래차 융합전공이 확대될 수 있도록 22년부터 24년까지 3년간 전국 15개 대학을 선발ㆍ지원해 나갈 계획임
 
□ 고용부는 자동차 산업의 사업 재편을 앞두고 내연기관 종사자의 직무전환과 신규인력 양성을 위해 미래차 중심의 인력수요를 파악하고 직무능력표준(NCS)을 토대로 현장 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을 지원할 예정
➊ NCS 기업활용 컨설팅을 통해 자동차 부품기업 등에 미래차 전환에 필요한 조직ㆍ직무재설계 및 교육ㆍ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재직 중 유급휴가훈련을 통해 직무를 전환할 수 있도록 인건비*와 훈련비를 지원
* 소정훈련시간×시간급 최저임금액의 150%(대기업 100%) 지원
➋ 산업구조 변화 및 인력 수요를 반영한 현장 맞춤형 훈련ㆍ인프라 지원을 확대하여 기업 수요에 맞는 훈련과정을 제공
- 직업훈련이 시급하게 필요한 산업을 선정하고 산업계 및 종사자가 희망하는 훈련과정은 발굴ㆍ개선하여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을 통해 제공*할 계획
* 훈련생 자부담 면제
- 노동전환특화 공동훈련센터는 기업ㆍ대학ㆍ연구원 등에서 재직자(채용예정자 포함)에게 직무전환 훈련을 제공하는 경우 장비구축비* 등을 지원
* (1년차) 최대 10억 원, (2~5년차) 최대 5억 원 지원
 
□ 중기부는 자동차 산업 중소기업의 인력 및 사업전환 등을 지원하여 관련 산업 중소기업의 미래차 분야로의 원활한 진출을 뒷받침할 계획
 
❶ (인력지원)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연수원을 활용직무연수 및 직무전환 교육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계약학과를 통해서 학위취득 지원
 
* 학위(전문학사~석‧박사) 취득 교육비의 65~100% 지원
 
- (연구인력) 중소기업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기관‧대학‧기업 등 출신 신진‧고경력 연구인력을 채용‧파견 등의 방식으로 지원
 
* 연구인력 연간 인건비의 50% 내‧외 지원
 
- (장기재직) 다양한 내일채움공제 상품을 운영하여 청년, 핵심인력 등 중소기업 재직자의 목돈마련지원 및 장기 재직 유도
 
* (청년인력)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 5년 3천만원, (핵심인력) 내일채움공제 5년 2천만원 이상 등
 
❷ (사업전환) 사업전환과 노동전환을 일괄지원하는 구조혁신지원센터를 신설(’22)하고, 사업 전환법 개정추진*, 자금 융자(‘22(안) 3천억) 등 지원
 
- 또한, 중소기업의 적극적 사업전환을 위해 「중소기업 사업전환 촉진에관한 특별법」 개정하여 지원대상 범위를 확대할 예정

* 사업전환 범위 확대((기존) 업종전환, 추가 → (확대) 동종업종 내 유망품목, 사업모델 혁신)
 
□ 한편 정부는 미래차 인력 전환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7월 “자동차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대표기관: 한국자동차연구원)”를 발족하였으며
 
ㅇ 동 협의체를 중심으로 앞으로